내시경센터    >    위내시경    |    대장내시경    |    ERCP
대장내시경




대장내시경(Colonoscopy) 검사란?
1cm 정도 굵기의 가늘고 유연한 관 끝에 렌즈 및 광원이 달린 굴곡성 전자내시경을 항문을 통해 삽입하여 모니터 영상을 통해 항문과 직장 및 대장의 내부를 관찰하는 검사로 대장암, 대장용종, 대장염, 치질 등 다양한 대장 병변을 진단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입니다.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 조직검사라고 하여 내시경 안에 있는 관을 통해 검사집게를 집어 넣어 조직 일부를 떼어내 현미경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용종(폴립)이 있으면 올가미, 검사집게 등을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고 출혈 등의 합병증이 나타나면 지혈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로 알 수 있는 질환은?
장관으로부터 출혈, 원인불명의 만성설사, 흔히 하복부 동통, 최근 배변 습관의 변화 등이 있을 때 검사가 필요하며 염증성 장질환의 진단이나 추적 검사, 대장게실이나 악성질환의 감별진단, 통증이나 증상이 없는 조기 대장암의 조기 발견, 내시경하 용종 절제, S상 결장의 장축염전증의 치료데 목적이 있습니다.

1. 대장 용종(Colon polyp)
2. 대장 암(Colon cancer)
3. 대장 게실(Colon diverticulum)
4. 대장 점막하 종양(Colon submucosal tumor)
5. 만성 염증성 장 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6. 대장 흑색증(Melanosis coli)


검사 전 주의사항
- 검사 전 날 점심은 흰죽이나 미음으로 간단하게 먹습니다.
- 깨끗한 장 정결을 위해서는 검사 3일전부터 씨가 있는 과일(참외, 포도, 수박, 키위 등), 김치 등의 채소, 잡곡류 및 김, 미역 등의 해조류를 금합니다.
- 혈압 약은 물 반 컵 정도로 검사당일 오전5시에 꼭 드셔야 합니다.
- 당뇨병 환자는 검사 전날 저녁 이후로 인슐린 투약이나 경구용 당뇨 약 복용을 금지하며, 검사 당일 사탕, 초콜릿, 음료수를 준비하여 오시기 바랍니다.
- 아스피린, 혈전용해제, 항응고제(심장 약, 천식 약 등)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대장내시경 검사 전 담당 주치의에게 약 복용여부를 상의하시고 가능하다면 7일전 복용을 중지하셔야 합니다.
- 심장질환, 당뇨병, 녹내장, 전립선 비대증이 있으신 분은 검사 전에 미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다른 질환이 있으신 분은 예약 전 미리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전날 저녁부터 아침까지 계속 설사하게 되며, 당일 설사 형태는 건더기 없는 물만 나오는 것이 정상이므로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검사 후 주의사항
- 수면 대장내시경 검사당일에는 운전, 기계조작이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중에는 공기를 주입하는데 그로인해 검사 후 복부팽만감, 통증이 올 수 있으므로 복식호흡을 하고 복부마사지 및 온찜질을 하여 가스를 배출 합니다.
- 검사 후 출혈(혈변, 검은색변)이 발생하면 병원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조직검사를 한 경우에는 대변에서 약간의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지만 보통은 곧 멈춥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 항문 주위에 불편감이 있을시 좌욕이 도움이 됩니다.
- 검사 당일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고 술과 담배는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조직검사를 하신 분은 1시간 후 물 섭취가 가능 하며, 3시간 후 부드러운 죽으로 식사하고, 용종절제술을 하신 분은 4시간 후 부드러운 죽으로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 조직검사 결과가 나오기 까지 1주일 정도 소요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