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센터    >    위내시경    |    대장내시경    |    ERCP    |    장비소개
ERCP(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소개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ERCP)은 내시경과 방사선을 이용한 검사로, 내시경을 십이지장까지 삽입하고 '십이지장 유두부'라고 하는 작은 구멍을 통하여 담관 및 췌관에 조영제를 주입시켜 담관 및 췌관의 병이 있는 부위를 관찰하는 검사법입니다.


본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
특별한 금기증이 없는 한 담관이나 췌장 질환이 의심될 때 본 검사를 할 수 있으며, 주요 대상 질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담관이 막혀 황달이 발생했을 때, 막힌 원인을 정확히 알기 위하여
2. 황달이 없더라도 복부 초음파나 CT 검사에서 담관이 좁아져 있거나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부분이 있을 때
3. 담관이 손상되었다고 의심될 경우
4. 반복적으로 췌장염이 재발할 때
5. 췌장 종양이 의심될 경우
6. 만성 췌장염의 진단 및 평가
7. 유두괄약근 기능부전이 의심될 때, 유두괄약근의 압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8. 췌장 가성낭종 및 췌장염 합병증을 평가하고자 할 때
9. 담췌관의 선천성 기형을 진단할 때


검사 전 준비사항
1. 시술동의서 작성
검사 전 본 검사의 목적과 검사방법 및 검사 후에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하여 의료진에게 미리 설명을 듣게 됩니다. 이것은 환자와 보호자에게 검사 과정을 잘 이해하게 하여 불안감을 해소시켜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올바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게 해 줍니다.

2. 금식
보통 검사 전날 저녁식사 후부터 금식을 하여 위와 십이지장을 깨끗이 비운 상태에서 검사하게 됩니다. 금식으로 생기는 탈수와 영양장애를 예방하기 위하여 수액주사를 맞게 됩니다.


검사 순서
검사실로 가기 전에 반드시 브래지어를 포함한 모든 윗옷을 벗고 수술용 가운으로 갈아입습니다.
또한 몸에 부착된 모든 금속제품(시계, 반지, 목걸이 등)을 제거합니다.

1. 전처치
검사 직전 장운동 억제를 위한 주사를 맞고 위와 십이지장의 거품 제거제를 복용합니다.
2. 목마취
검사 중 목구멍이 자극되어 구역질이나 구토가 생길 수 있는데 이를 억제하기 위하여 목 마취를 하게 됩니다.
3. 수기
입을 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하여 식도와 위를 지나 십이지장까지 도달한 후 췌관과 담관에 조영제를 주입합니다. 검사시간은 보통 10~20분 정도 소요되나, 환자나 시술방법에 따라 30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