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천적인 원인과 노화로 인하여 척추의 퇴행성적인 원인이 있으며 척추관을 구성하는 후관절 돌기, 추궁, 황색인대 등 변성이 생기면서 두꺼워져 척추관 전후, 좌우 등 좁아지며 척추가 전방 또는 후방으로 휘어져 척수와 신경근을 누르며, 혈류장애를 일르켜 증상이 나타납니다.
● 운동량이 많은 요추와 경추에서 잘 발생되고, 흉추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 요추관 협착증은 통증이 빈번하게 나타나고 다리의 감각장애와 근력저하가 동반되며, 협착이 정도가 심해질수록 감각소실, 저린감 같은 감각이상 증상이 있으며 괄약근 장애는 가장 늦게 나타납니다.
● 경추관 협착증은 신경조직의 손상정도에 따라 목 통증, 어깨 및 양팔의 통증, 양찰 운동 및 감각 이상소견 등 있으며, 증상이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며 외상을 받으면 급속히 악화가 진행됩니다.
다리의 운동부전 마비에 의하여 보행장애, 배뇨장애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진단 및 치료
● 진단
요추관협착증 진단하기 위해서는 문진과 보행시 얼마나 걸으면 아픈지 파악하여 일상생활의 불편감이나 통증의 특징을 알아보고 근전도검사와 CT 및 MRI를 촬영하여 통하여 진단합니다.
● 치료
보존적인 치료는 약물치료, 물리치료를 시행하고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수술적치료인 후궁절체술 및 후궁성형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후궁성형술을 시행한 사진